미디어 & 디자인보안 및 제어협업

와이랩

By 12월 26, 20199월 4th, 2020No Comments

대한민국 최고의 웹툰 제작사 ‘와이랩’은 Dropbox Business를 사용하여 크리에이터들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창작물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와이랩의 주요 성과

checkbox빠른 동기화 속도와 버전별 파일 복구로 작업 효율 향상

checkbox각 업무 담당자와의 원활하고 빠른 공유

checkbox스마트 동기화로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효율적인 관리와 데이터 소실에 대한 불안감 해소

도전과제

속도와 안정성

웹툰은 PSD 파일 크기가 하나당 1GB를 넘을 때가 많고 일주일마다 한 회 씩 작품을 마감하기 때문에 마감 직전 작업이 굉장히 촉박하게 진행됩니다. 때문에 대용량의 파일을 빨리 주고받는 것이 중요하고, 다양한 작품 제작에 참여하는 관계자 수십명이 하나의 서버를 사용하다 보니 특정 시간대에 동시접속이 몰릴 때가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은 설치가 쉽고 상대적으로 유지관리 비용이 저렴하지만, 하나의 망을 나눠 쓰다 보니 마감일에는 트래픽이 몰려서 파일 업로드 속도가 느려지거나, 도중에 끊기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무엇보다 안정성이 높지 않았습니다. 서버가 과부하 되면 재부팅 해야 하는데 기기가 노후 되어 그 빈도가 늘고 있었습니다. 회사의 IP를 보관하는 만큼 기존 시스템 내에 데이터를 따로 백업해 둔다고 해도 데이터 소실에 대한 불안감이 컸습니다. 또한 여러 기타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도입을 고려했으나, Dropbox에 비해 동기화 속도가 너무 느렸고, 작업물을 업로드하거나 내려 받는 과정에서 파일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속도와 안정성 측면에서 Dropbox가 기존 시스템 문제점을 상당 부분 해결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권성목 PM, 와이랩 아트스튜디오

해결책

안정성 제공

키 포인트를 ‘속도’에 두고 기존 시스템과 Dropbox를 비교 사용하면서 얻은 스피드 데이터 값을 제시했고, 내부 검토 결과 대용량 파일을 주로 다루는 아트팀에서 Dropbox를 사용하게 되었고, 먼저 회사 내외부의 작가들이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안정적으로 파일을 업로드하고 수정할 수 있게 시스템이 변화하였습니다. 창의적인 작업을 하는 작가들은 UI 변화에 상당히 민감한 편인데, 처음엔 변화를 어색해 하던 사람들도 한번 사용해 보니 다시 예전 시스템으로 못 돌아가겠다고 할 정도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관리의 측면에서도 협업자들의 작업 진척도를 실시간 파악하고 파일을 수정, 삭제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툰 스토리가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팀별로 권한을 따로 부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와이랩의 특성상 외주 작업자들에게 링크로 원하는 폴더만 공유할 수 있고, 보낸 링크를 폐기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했습니다. 기존 시스템에도 이런 기능이 있지만 권한을 주려면 아이디를 부여해야 하는 등 그 과정이 번거로웠기 때문에 Dropbox 가 해결책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시스템은 저장용량을 늘리려면 하드디스크도 늘려야 했지만 Dropbox를 사용하면서 하드디스크를 여러 개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고, 하드디스크 오류와 데이터 소실에 대한 불안감이 줄었습니다.

 

“동영상, 게임, 웹툰 등 대용량 디지털 비주얼 콘텐츠를 다루는 콘텐츠 기업에 Dropbox business를 추천하고 싶어요. 특히 회사 외부에서 일하는 작업자들이 많을 경우 더 큰 효율 향상을 체감할 수 있을 거예요.”

권성목 PM, 와이랩 아트스튜디오

 

성과

최고의 효율성

Dropbox의 동기화 속도는 기존 시스템(내부 소형 서버) 대비 평균 3배에서 최대 5배 이상 빠릅니다. 작업 완료 후 업로드를 위한 드래그 앤 드롭 등의 추가동작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체감 동기화 속도는 더 높습니다. 또, Dropbox를 사용한 후엔 파일 공유와 자료 미비로 인한 시간 낭비가 줄어 시간 효율이 30% 정도 더 좋아졌습니다.
데이터 관리 측면에서 파일을 안전하게 주고받고, 보관할 수 있게 된 점도 매우 중요한데, Dropbox는 파일을 업/다운로드할 때 발생하는 오류가 적습니다. 데이터 보관에 있어서도 회사에서 취급하는 데이터의 용량이 커지고 IP의 가치가 높아질수록 기기에 의존하지 않고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안전할 것으로 기대하며, 해외 시장 확대와 더불어 와이랩에서 만드는 작품 수와 직원 수가 늘면서 대용량 데이터 공유와 안정적인 콘텐츠 관리에 대한 니즈는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Dropbox의 활용도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선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는 영상사업부에도 Dropbox를 추천할 계획입니다. 지금은 웹툰 제작 부서에서만 사용하고 있지만 앞으로 전사적으로 활용이 확대되면 업무 효율이 훨씬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소개서를 통해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New call-to-action

Leave a Reply

Close Bitnami banne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