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스토리게임 제작사 데이세븐은 Dropbox Business를 사용해 팀원들 간 필요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권한 부여로 데이터 유출에 대한 우려를 줄여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Day7의 주요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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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동기화로 업무 효율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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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한 바이러스 감염 우려 줄어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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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관적인 관리자 콘솔 인터페이스
데이세븐은?

여성향 게임 시장 저변 넓힌 국내 대표 스토리게임 제작사

데이세븐은 2011년 창립한 스토리게임 전문 개발사입니다. 탄탄한 스토리와 우수한 개발력을 바탕으로 다수의 연예 시뮬레이션 게임을 출시하여 여성향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끌어왔으며, 2019년 컴투스 자회사로 편입되어 글로벌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다양한 장르의 스토리게임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플랫폼 ‘스토리픽’과 스토리 RPG ‘워너비챌린지’가 있습니다.

 

Dropbox Business 도입 배경

게임 개발 업무는 디자이너와 기획자, 개발자가 실시간으로 자료를 공유하며 긴밀하게 협업해야 합니다. 내부 직원은 물론 외부 인력과의 협업도 활발하게 이뤄집니다. 그래픽 디자인의 중요도가 큰 스토리게임의 특성상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대용량의 PSD 파일을 기반으로 진행되는데 하나에 최대 2GB 정도에 달하는 PSD 파일 여러 개를 실시간으로 공유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자료가 외부에 유출되어선 안되기 때문에 빠르고 안전한 협업 툴이 필요했습니다.

Dropbox를 도입하기 전엔 웹하드를 사용해 자료를 공유했습니다. 디자이너가 작업한 PSD 파일을 퇴근 전 웹하드에 올려놓으면 다음날 프로젝트에 관련된 사람들이 다운로드해 확인하는 식이었습니다. 파일 하나하나를 수동으로 업로드했기 때문에 자료가 누락되는 경우가 많았고 이때마다 급하게 메일이나 메신저로 파일을 다시 주고받아야 했습니다. 파일의 용량이 크다 보니 속도라 오래 걸리거나 용량 제한에 걸렸고 다운로드 시 파일이 충돌하는 경우도 잦았습니다.

 

Dropbox Business 도입 후 변화

데이세븐은 법인을 설립한 2013년부터 Dropbox Business Standard 플랜을 도입했습니다. 회사가 성장하면서 관리해야 할 데이터의 양이 늘자 올해 6월부터 용량 제한이 없는 Advanced 플랜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메일과 메신저로 자료를 직접 주고받는 대신 Dropbox로 링크 공유를 하면서 랜섬웨어 같은 악성 프로그램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메일 때문에 직원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걸린 적이 있는데 동기화를 끊고 되돌리기를 하는 것만으로 손실 없이 데이터를 복구한 경험이 있습니다.

Dropbox Business를 Advanced 플랜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그동안 전 직원이 공유 폴더로 사용하던 Dropbox에 프로젝트 별로 팀 폴더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팀 폴더가 잘 구축되면 필요한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권한 부여를 세밀하게 할 수 있어 데이터 유출에 대한 우려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원 한 분의 PC가 바이러스에 걸려 파일이 다 날아갔는데 ‘어차피 Dropbox에 다 있으니까’라고 생각하셨대요. 모든 업무 파일을 다 Dropbox에 두고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파일이 하나씩 없어지는 순간에도 복구하면 된다고 생각했다고 해요. 물론 결과적으로 소실된 데이터는 하나도 없었고요. 그만큼 바이러스나 데이터 손상에 안심할 수 있어요.”

허주연 담당, 경영지원실

 

기존 솔루션 대비 비교

사용자 측면

  • 실시간 동기화로 업무 효율이 높아졌습니다. 동기화가 편리해 파일 공유를 미루지 않고 하게 되어 그만큼 누락되는 파일 수가 줄었습니다.
  • 온라인에 파일을 올려두고 선택적 동기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PC하드 드라이브 공간이 적어도 메모리를 따로 증설할 필요가 없습니다.
  • 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한 바이러스 감염 우려가 줄었습니다. PC가 바이러스에 감염 되더라도 장치 연결을 해제 한 뒤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하면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측면

  • 팀 폴더를 만들면 관리부서에서 모든 폴더에 다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전사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도중에 퇴사자가 발생해도 데이터 이전이나 계정 관리를 관리부서에서 직접 할 수 있어 데이터가 소실되거나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접근 권한을 세밀하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Advanced 플랜에선 모든 데이터에 접근 가능한 팀 관리자와 팀 단위로 관리할 수 있는 사용자 관리자를 분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 압축 보관 기능을 사용하면 현재 사용하진 않지만 꼭 필요한 데이터들을 폴더에 넣어 따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Dropbox Business의 최대 장점은?

가장 큰 장점은 빠르고 간편한 실시간 동기화입니다. Dropbox를 도입한 후 대용량의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고 공유하는 시간이 4배 이상 단축되었고 그만큼 업무 효율도 좋아졌습니다. 검토와 피드백에 드는 시간이 줄어드니 직원들의 만족도도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하드 드라이브 공간 관리가 쉬워진 것도 큰 장점입니다. Dropbox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땐 직원들에게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다는 요청을 많이 받았는데 Dropbox의 스마트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도록 안내한 이후부터 이런 요청을 거의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특히 PC 용량에 민감한 디자인 부서에서 선택적 동기화와 스마트 동기화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용 확장 목표 및 기대효과

Advanced 플랜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팀 폴더, 페이퍼, 장치 제한, 압축 보관 등 그동안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않았던 Dropbox의 세부 기능들을 새로 알게 됐습니다. 지금까지는 프로젝트와 직원 수가 늘 때마다 폴더를 새로 만들어서 수평적으로만 확장해온 탓에 자료들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었고, 중복되는 파일도 많았습니다. 향후 프로젝트 별로 팀 폴더를 완벽하게 구축해 앞으로 직원들이 더욱 쉽게 자료를 공유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게 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페이퍼 같은 다른 세부 기능도 잘 숙지해서 업무에 활용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재택근무와 해외 출장이 많은 회사에서 Dropbox Business를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아요. 업무 장소가 바뀌어도 바로 옆에서 근무하는 것처럼 동료들과 빠르게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거든요. 물론 저희처럼 디자이너와 개발자, 스토리 작가 등 여러 사람이 실시간으로 자료를 공유하고 협업해야 하는 게임회사에서 사용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협업 툴이 될 거예요.”

허주연 담당, 경영지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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